방송인 하일(·미국명 로버트 할리, 1958년생, 고향/출생지 미국 유타주, 현재 국적 한국) 하일은 지난 1978년 처음으로 대한민국 땅을 밟았답니다.

지난 1985년 이후에는 부산에서 생활을 시작했으며, 1987년 한국인 여성과 결혼하면서 슬하 3남을 두고 있답니다. 모두 훈남으로 유명하죵!

지난 1997년 대한민국에 귀화를 하면서 한국식 이름 하일로 개명했답니다. 영도 하씨의 시조가 되었습니다. 부산광역시 영도구는 하일이 처음 대한민국 생활을 시작한 장소입니다.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 객원교수를 역임하였고, 광주외국인학교를 설립하여 재단 이사장을 지내고 있습니다. 전북외국인학교도 설립하였지만 경영난으로 인하여 폐쇄하였답니다.

지난 2016년 3월 11일에는 제20대 총선에 새누리당 비례대표를 신청하였지만, 성사되지는 못하였습니다. 아내와 본가는 광주광역시 북구에 있으며 식당 사업 때문에 서울과 광주를 오가며 생활 중이었습니다.

한편 2012년 7월 라디오 스타에서 자신이 한국에 온지 얼마 안 되었을 때의 얘기를 할 때, 같이 지내던 미국인들을 무의식적으로 양놈들이라고 말해 버린 바가 있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 보는 이들로 하여금 폭소를 자아내게 했는데 더 걸작이었던 것은, 그 말을 하자마자 흠칫하면서 말을 고치는데 얼굴까지 빨개지면서 당황했다는 것입니다.

Posted by 유명한곳
,